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민족명문학교 개성고총동창회입니다.

회장 인사말

사랑하는 선·후배 동문여러분!

그동안 잘 지냈습니까? ‘코로나19’로 인하여 온 세계가 정지된 상황입니다.

백양가족 모두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잘 실천하시어 이 어려움을 아무 탈 없이 헤쳐 나가시기 바랍니다.
예기치 않았던 천재지변으로 백양동문들의 축제인 총동창회 정기총회마저도 무기한 연기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여 매우 섭섭합니다.
동문님들의 많은 이해와 양해를 바랍니다.

지난해 11월 17(일)일에는 제13회 총동창회 테니스대회가 삼락공원 테니스장에 개최되었습니다.
쾌청한 가을하늘 아래에서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맘껏 발휘하고, 참가한 선후배간에 우의를 다지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내년에는 더 많은 동문들이 참가하길 바랍니다.

11월 24일(일)에는 제3회 총동창회 당구대회가 동창회관 3층 백양당구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140여명의 동문들이 참가하여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평소에도 당구장을 찾는 동문들이 점점 늘어나서 동창회관이 활기가 넘치는 것 같습니다.
대회 준비에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박맹곤(65회) 백양당구회장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 2월 7일 동창회관 6층 회의실에서 총동창회와 백양장학회 정기이사회가 개최 되었습니다.
강태룡 제15대 총동창회장님을 비롯한 많은 이사님들이 참석해 2019회계연도의 사업 및 결산 승인과 2020회계연도의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이 만장일치로 통과 되었습니다.
2020년도 우리 동창회 행사일정은 동창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탑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총동창회와 백양장학회 정기이사회에서 결정된 주요 사항은 모교 교표 개정 건과 사단법인 박재혁의사 기념사업회 설립 건입니다.
모교 교표 개정은 개정위원회를 구성해서 추진 중이며 5월까지는 마무리하여 전 동문들께 선보일 계획입니다.
사단법인 박재혁의사기념사업회 설립은 늦은 감이 있으나 퍽 다행이라 생각 합니다.
동문님들께서 잘 아시는 대로 금년이 박재혁 의사 부산경찰서 폭탄 투척의거 100주년이 되는 해이고, 내년 5월 11일이 박 의사 순국 100주년 되는 날입니다.

1998년 5월에 부산어린이대공원 내에 건립된 박재혁 의사 동상은 시민과 국민들의 접근성이 매우 부족한 곳에 위치하여 하루 빨리 접근성이 좋은 장소로 이전을 서둘러야 하고, 박 의사 생가 터 복원과 기념관 건립도 꼭 이루어야 할 숙원사업입니다.
또한 박 의사의 공적에 비해 낮은 서훈도 상향 조정되어야 하고, 교과서에도 등재해야 하는 등 향 후 사단법인에서 해야 할 일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을 전개하고자 법인 설립이 이루어지면 많은 동문님들께서 박재혁 의사를 기리는 (사)박재혁의사기념사업회 회원으로 참여하시어 뜻을 함께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백양 동문님들!
3년 전 제가 총동창회장으로 선임될 때 저는 임기동안 ‘참여하는 동창회’를 만들고, 아울러 10년 뒤 동창회의 어려움을 덜고자 자산증가에 주력하며, 제 남은여생을 우리 동창회에 봉사하겠다고 약속했었습니다.
이 약속은 아직도 유효하며 남은 임기동안 이러한 결실을 맺고자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다는 다짐을 다시금 전 동문님들께 전합니다.
저는 우리 동창회와 모교, 형님들, 아우님들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백양 출신임이 자랑스럽습니다.
2020년 3월
개성고등학교총동창회장 이경재(61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