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민족명문학교 개성고총동창회입니다.

회장 인사말

백년의 반석 위에 천년의 비상(飛翔)을

사랑하는 백양 동문여러분, 그동안 잘 계셨습니까?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계묘년(癸卯年)을 보내고 희망찬 갑진년(甲辰年) 용의 해를 맞이합니다. 동문님 모두 지나간 한 해를 회상해보며 새로운 희망찬 신년 계획을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지난 3월부터 동창회 살림을 맡아 정신없이 한 해를 보냈습니다. 새삼 역대 회장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학교와 동창회, 장학회, 기타 등 우리 동창회에서 관리해야 할 일들이 참 많음을 느꼈습니다. 9월 1일 70회 주관으로 실시했던 동창회 골프대회는 400명에 가까운 백양 동문이 참여하여 명실공히 고교 최고의 동창회 골프대회임을 과시한 대회였습니다. 그리고 10월 15일에 시행했던 2023년 총동창회 등산대회도 백양동문들이 화합하고, 선·후배 간의 사랑을 돈독히 하는 우정의 등산대회였습니다.


  여러 동문님들이 잘 아시는 대로 금년은 우리 모교 야구부 창단 100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우리 동창회에서는 백양 출신 야구인들과 함께 100년의 야구부 역사를 돌이켜보면서 이를 기념하고자 지난 11월 19일 모교 교정과 부산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기념행사를 성대히 치렀습니다.


  우선 모교 야구장 근처에 ‘백년의 반석 위에 천년의 비상’을 다짐하는 기념탑을 제작하여 많은 내외빈, 동문, 야구부와 학부형, 학교 관계자, 백양 출신 야구인들이 함께 기념탑 제막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제막식에는 내년에 입학할 야구부 예정자 15명과 학부형도 함께 초청하여 입학 전 개성고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진행했으며, 이들은 제막식 후 역사관을 탐방케 하여 부산의 개항사, 인물사와 함께하는 민족 명문고등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OB 대 YB 기념 야구경기를 야구장에서 가졌습니다.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개성고등학교(부산상고) 야구부 창단 100주년 기념식’은 50개에 가까운 축화 화환이 말해주듯 많은 내빈과 동문, 백양 야구인들이 참석하여 열기가 넘치는 축제의 한마당 잔치였습니다. 내년에는 축구부 창단 100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내년에도 백양 축구인은 물론이고 많은 백양 동문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리고, 이번 야구부 창단 100주년 기념행사에 적극적으로 찬조해주신 박일국(51회), 강태룡(53회), 이재곤(55회), 손제영(56회) 고문님을 비롯한 많은 동문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특히 강태룡(53회) 고문님께서 거금 1억원을 쾌척해 주신 것은 그야말로 가뭄의 단비와 같습니다. 강태룡 동문님은 모교 동창회관 건립추진위원장을 맡아 전 동문의 화합을 이끌어 백양동창회관을 장만하는데 일등공신의 역할을 했습니다. 또 총동창회장 재임 해인 2009년에 야구부 지원을 통하여 화랑대기와 무등기대회에서 우승, 2관왕을 차지하여 야구부 부활의 불쏘시개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대회 우승 후 지금까지 전국 우승의 소식을 듣지 못했습니다만 ‘야구후원회’를 조직하여 열심히 후원 활동을 한다면 곧 기쁜 소식이 날아들 것입니다. 그리고 우판수(46회) 고문님은 특별히 야구부에 관심이 많으시어 우수선수 양성을 위해 부산시내 중학교 야구 감독과 코치를 맡고 있는 백양 동문들을 두 차례나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그 대안으로 2024년에 입학하는 야구부 우수신입생 3명에 대해 4,500만원 장학금 기부를 해 주셨습니다. 그 외에도 65회 박맹곤, 허태용, 성준섭 동문과 76회 하영석, 석환익, 이상재, 백승원, 남희도, 신영태, 원상현 동문이 우수선수 육성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교 야구부의 발전을 위해 보내주시는 여러 동문들의 관심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11월 25일 모교 축구장에서 부산광역시교육청 주관으로 부산의 축구 명문고 인 개성고와 동래고의 재학생과 동문가족들을 초청하여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추운날씨와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찾아주신 동문 여러분과 졸업생 OB팀 선수로서 모교 명예를 빛내고자 노력해 주신 선수들 수고 많았습니다. 그리고 모교 축구선수와 축구동아리 재학생 후배들이 역시 모교의 긍지와 자부심을 지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해주어 감사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자랑스러운 白楊人입니다.


사랑하는 백양동문님!


  공부든 정치든 사업이든 뒤를 돌아보면서 성찰하고 현재를 점검하고, 또 미래를 지향하는 자세는 모든 일을 진행하는 기본입니다. 우리학교 운동부도 과거를 잘 살펴보고 현재를 진단하여 빠른 기간 내에 전국 우승이라는 선물을 백양 교정에 바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합시다.


백양 동문님!


  다가오는 甲辰年 새해에는 하시는 사업이 日就月將하시고, 가족 모두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제24대 개성고등학교총동창회 회장 김 진 홍(63회)
TOP